Prince Blub's Island

저전력 PC

Computer2011. 8. 2. 16:11

환경 문제와 전력 절약 트렌드에 맞물려 IT 업계에서도 각종 저전력 제품을 내놓는 것은 이제 일상적인 일이 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시장에서 주류를 이루는 데스크탑들은 매우 많은 전력을 소비하고 있으며 2대 이상의 컴퓨터를 보유한 가정이 많은 요즘에는 부담이 될 수도 있다. PC 뿐만 아니라 인터넷 공유기, 항상 대기전력을 소비하는 복합기(팩스 기능으로), TV 셋탑박스, 인터넷전화용 모뎀 등을 생각해 보면 인터넷과 네트워크가 생활 깊숙히 들어온 것만큼이나 전기의 소비도 많이 증가하였다.

그렇다고 저전력으로 작동하는 PC 를 당장 구입해야 하는가? 만약 집에 노트북이 있고, 드문 경우지만 노트북의 성능이 데스크탑보다 비슷하거나 조금 낫다면 무조건 노트북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노트북은 기본적으로 배터리로 구동되므로 전기를 최대한 아껴서 사용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전기 절약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스마트폰, 태블릿 등이 많이 보급된 상황이므로 PC 를 켜지 않고도 해결할 수 있는 일들은 이러한 모바일기기로 해결하는 것이 전기를 절약하는 습관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일상적인 점들을 실천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아예 저전력 PC 를 구축하는 방안을 생각해 보려 한다. 컴퓨터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전력 소모가 늘어난 만큼, 전력을 덜 소모하는 기기는 일반적으로 성능도 더 낮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순한 워드프로세싱 작업이나 이메일 확인 등의 작업을 하기 위해서 PC를 자주 켠다거나 오랜 시간 켜두는 것은 전기 소비를 줄인다는 측면에서는 매우 바람직하지 못하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 염두에 두고 있는 주요 작업들은 "간단한 오피스 업무+웹 서핑", 즉 넷북보다 조금 나은 성능의 PC로 하는 것들이 될 것이다. 필자의 경험상 실제로 가정에서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부모님들이나 어르신들이 컴퓨터를 이용할 경우 이 정도 사양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품목 Busy Idle 비고  가격 
CPU 10 4 ATOM D425     83,000
Case 0 0 마이리플     28,300
RAM 2 2 SODIMM(노트북용)     14,000
HDD 5.4 0.4 Seagate Momentus     54,300
USB 2 0 Two connected             -
Power 0 0


19.4 6.4
   179,600





품목 Busy Idle 비고  가격 
CPU 18 3 AMD E-350    130,000
Case 0 0 마이리플     28,300
RAM 2 2 Only one ramdac     14,000
HDD 5.4 0.4 Seagate Momentus     54,300
USB 2 0 Two connected             -
Power 0 0


27.4 5.4
   226,600

(다나와 최저가 기준, 8월 2일 가격정보)

어떻게 보면 매우 뒤떨어지는 스펙의 컴퓨터들이고 넷북용 프로세서를 장착하고 있는 점도 너무 느리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하지만 Busy 와 Idle 항목을 한번 보면 사양을 희생하는 대신 엄청난 전력의 절약이 일어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단위는 와트). 일반적으로 PC를 켤 경우 이보다 훨씬 많은 전력이 소모된다. 성능은 그에 비할 바 아니지만 에너지를 많이 절약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정도의 전력 소모라면 24시간 켜놓는다고 해도 큰 부담이 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형광등들이 10W~20W 정도의 전기를 사용하므로 쉽게 비교해볼 수 있다. 추가로 가격 또한 저렴한 편이다. 위의 가격은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하지 않은 가격이므로 실제 가격은 약 4만원 정도 더해지고 최저가의 조합이므로 몇만원 비싸게 주어야 할 것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꽤 매력적인 가격임에 틀림없다.

이러한 PC 의 장점은 서버로 활용하기가 좋다는 점이다. 최근 NAS 를 사용하는 것이 인기인데, 위 정도의 사양이라면 매우 훌륭한 NAS로 기능하고도 남으며 서버를 운영할 수도 있다. 평범하게 윈도우를 설치해서 작업과 간단한 FTP서버, 동영상 서버(아이폰의 에어 비디오 앱 활용)로 이용해도 좋고 서버를 운영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유닉스나 리눅스 계열의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자신만의 서버로 활용하기에도 부담이 없다. 서버의 특성상 항상 켜져 있어야 하는데, 낮은 전력 소모는 이러한 조건을 가능케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