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ce Blub's Island

사진 공유 서비스 Instagram (이하 인스타그램)이 이용 약관을 변경한 것에 대하여 해명을 했습니다:

http://blog.instagram.com/post/38252135408/thank-you-and-were-listening

글을 읽어 보면 대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번역 뒤 원문을 포함하였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의 광고

인스타그램 측에 의하면 광고 서비스는 영업활동의 하나로, 인스타그램이 이용자의 사진을 허락과 정당한 대가 없이 팔겠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해당 구절은 인스타그램에서 좀 더 적절한 광고를 제공하기 위한 혁신적인 광고 시스템의 도입을 위하여 삽입된 것이라고 합니다. 이 내용을 몇 번이나 강조하였는데, 인스타그램은 이용자의 사진을 판매하려는 것이 아니고(To be clear: it is not our intention to sell your photos), 해당 구절도 수정할 계획(working on updated language in the terms to make sure this is clear)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해명도 했습니다. 아마도 구글의 Adsense 형태의 context 광고를 제공하려고 하는데 사용자들의 특정 액션 - 특정 기업을 팔로우하는 등의 - 에 대한 내용이 사진에 대한 것으로 오해된 것 같습니다(some of the data you produce — like the actions you take, e.g., following the account).

또한 사용자들의 사진을 광고 서비스에 활용하겠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며, 이러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었던 구절도 삭제(We do not have plans for anything like this and because of that we’re going to remove the language that raised the question)한다고 합니다.


소유권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한 컨텐츠에 대해서 사용자들은 여전히 소유권을 갖게 되며, 이는 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users own their content and Instagram does not claim any ownership rights over your photos). 어쩌면 사람들이 항의한 내용들 중 가장 중요한 내용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분명하게 명시(we respect that your photos are your photos. Period.)하였으니, 소유권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생활 보호

역시 변화가 없다고 합니다. 누가 사진을 볼 수 있는지 Private 설정으로 종전과 동일하게 팔로우 요청을 허용함으로써 통제할 수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 포스트는 인스타그램 공동 창업자인 Kevin Systrom 에 의하여 포스팅되었습니다. 좀 더 분명하고 공식적으로 우려되었던 부분들이 공지되니 불안감도 덜하고 앞으로도 계속 사용해도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Kevin 이 포스팅 마지막에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문제가 있을 경우 바로 이의를 제기하여 서비스를 좀 더 낫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의 관심이 향후 문제가 될 수도 있는 관련 조항들을 좀 더 명백하게 개선하도록 하는 계기가 된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