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ce Blub's Island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은 기존의 SNS나 블로그에 비해 너무 개방적이라는 불평을 한다. 그러나 설정에 따라서 폐쇄적으로도, 개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페이스북이고 지속적인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와 부작용으로 인하여 많은 부분 보완이 이루어진 덕에 제대로 설정만 되어 있다면 불필요한 개인 정보의 유출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는 SNS 이기도 하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페이스북의 복잡한 프라이버시 설정 옵션들을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 알아보려고 한다.


페이스북의 우측 상단을 보면 화살표 아이콘이 있고, 그것을 누르면 프라이버시 설정 메뉴로 갈 수 있다.


프라이버시 설정 화면의 구성이다. 기본적으로 자신이 올리는 글이 누구에게 보이는지를 설정할 수 있고, 그 아래에는 다른 사람과 연결되는 방법(How you connect)에 대해서, 그리고 타임라인과 태깅(Timeline & Tagging)에 대해서 설정할 수 있다.




글들은 Public 이 기본 Visibility 로 되어 있다. 이는 곧, 당신이 올리는 글들이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누구에게나 보인다는 것이다. 글을 올릴 때 이 설정을 바꿀 수도 있지만, 여기에서 Friends 로 바꾸어 두면 기본값을 바꿀 수 있다(글 작성시 기본값이 Friends 로 된다). 따라서 여기서 바꾸어 두는 것을 추천. 만약 좀더 소수의 사람들만이 내 글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싶다면 맨 우측의 Custom 을 누르고,

'친한 친구(Close friends)' 리스트에 있는 사람들만 보이게 해 둔다. 그리고 친한 친구 리스트에는 내가 올리는 모든 글을 보아도 무관한 사람들만 추가하면 된다. 친구를 리스트에 추가하는 것은 페이스북의 친구 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두지만, 여기서 하는 설정은 글을 올리는 순간마다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 상의 모든 글들은 다른 visibility 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 유념하기 바란다(과거 작성한 글들에 소급 적용하기 위한 옵션이 아니다).

이제 글 올릴 때 기본적으로 누구에게 보일지에 대한 설정이 마무리되었다. 그 아래의 옵션들이 좀더 중요하다. 하나씩 따라하면서 살펴보기 바란다.




일반적으로 페이스북을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맨 위에서부터 두 항목만 설정해 주어도 대부분의 사용에 무리가 없다. 만약에 기존에 페이스북을 사용해 오던 사용자의 경우에는 Limit the Audience for Past Posts 와 다른 앱 관련 설정도 바꾸어야 할 수도 있다.




우선 순서대로 How you connect 부터 바꾸어 보도록 하자. How you connect 옆의 Edit Settings 를 누르자.

처음에 이 설정에 별도의 변경을 가한 적이 없다면 위 그림과 같은 설정 상태가 보이게 된다. 위에서부터 하나씩 설명하면

 - 이메일, 전화번호를 통해 어떤 사람이 당신을 찾을 수 있는가;
 - 누가 당신에게 친구 요청을 보낼 수 있는가;
 - 누가 당신에게 페이스북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가;

를 설정하기 위한 옵션들이다. 이를 다음과 같이 바꾸어 보자.

이렇게 설정하면 얻게 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이미 페이스북에서 친구로 등록된 사람만이 당신을 이메일 주소/전화번호를 이용하여 페이스북에서 검색할 수 있다. 달리 말하면, 만약 한동안 연락이 없던 당신의 고등학교 친구가 페이스북을 사용하다가 당신의 이메일 주소가 기억나서 페이스북에서 당신의 이메일로 검색을 해도 그 친구의 화면에는 당신이 보이지 않는다는 뜻이다. 따라서 친구 추가가 더 어려워지게 된다. 이 옵션은 직장 상사나 동료가 당신의 이메일 주소 혹은 전화번호를 알고 있더라도 페이스북에서 찾기 어렵게 만든다.

 - 친구 추가는 이미 등록된 친구를 통해서만 할 수 있게 된다. 만약 당신이 갑이고, 친구로 을 한명만 등록되어 있다고 하자. 병이 을의 친구라면, 당신에게 친구 요청을 보낼 수 있고, 당신이 승락하면 친구가 될 것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인 정이 있고, 정은 을과 친구가 아니라고 하자. 정은 당신에게 친구 요청을 보낼 수 없다. 오직 '친구의 친구'들 만이 당신에게 친구 요청을 보낼 수 있게 된다.

 - 당신의 친구들만이 페이스북에서 당신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된다. 페이스북 메시지는 일종의 이메일과 같아서 (실제로 이메일 주소도 있다 - 아이디@facebook.com 의 형식으로) 누구나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당신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Everyone 으로 기본 설정이 되어 있는데, 위의 화면과 같이 바꾸어 주면 친구들만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스팸이나 모르는 사람이 본인에게 페이스북을 통해 연락하는 것을 원천봉쇄할 수 있다.




이제 프라이버시 설정의 두 번째 옵션, Timeline & Tagging 이다. 여기에서는 내 타임라인에 작성되는 글에 대한 컨트롤을 할 수 있다. 기본값은 위와 같다. 맨 위부터 살펴보면:

 - 당신의 타임라인에 글을 올릴 수 있는 사람에 대한 설정;
 - 당신의 타임라인에 다른 사람이 글을 올렸을 때, 그 글들이 누구에게 보이는지에 대한 설정;
 - 친구들이 당신을 태그하여 글을 올릴 때, 그 태그들을 리뷰할 것인지에 대한 설정;
 - 당신이 태그된 글들에 대한 정보가 누구에게 보이는지에 대한 설정;
 - 친구들이 당신의 글에 태그를 추가할 때 리뷰할 것인지에 대한 설정;
 - 당신과 비슷한 얼굴이 포함된 사진이 업로드되었을 때 태그 추천이 올라오는데, 이 추천들이 누구에게 보이는지에 대한 설정;

에 대한 옵션들이다. 이제 하나씩 바꾸어 보자.

맨 위의 Who can post on your timeline? 에 대해서,  Friends 로 바꾸어 두면 당신의 타임라인에 친구들이 글을 쓸 수 있다. 만약 이를 Only Me 로 해 둔다면, 오직 나만이 나의 타임라인에 글을 쓸 수 있다. Only Me 로 해 놓아도 다른 사람들이 메시지나 그들의 타임라인에 글을 올리면서 나를 태그하는 식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으니 큰 무리는 없지만, 잘 모르는 친구들은 당황할 수도 있다. 친구들이 그냥 글을 쓸 수 있게 해 놓고 두 번째 옵션에서 권한을 설정하는 것이 낫다.




Who can see what others post on your timeline? 옵션은 내 타임라인에 다른 사람이 쓴 글들이 누구에게까지 보이는지에 대한 설정이다. 여기서 Custom 을 선택하면,

다른 사람들 중 구체적으로 누가 친구들이 내 타임라인에 쓴 글을 볼 수 있는지 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이 갑이고 을, 병과 친구라 하자. 을이 당신의 타임라인에 어떤 글을 쓸 경우 이 설정에서 Only Me 로 되어 있다면, 병은 을이 당신에게 쓴 포스트를 볼 수 없게 된다. 이는 매우 유용한데 굳이 메시지로 보낼 필요 없이 당신의 타임라인에 사람들이 자유롭게 글을 쓰면서도, 그 글들이 나에게만 보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둘 사이의 타임라인을 통한 소통을 방해하거나 엿볼 우려가 없기 떄문이다.

세번째와 다섯번째 옵션은 둘 다 Review and Approval 을 가능하게 하는 옵션들이다. 세번째 옵션을 On 하면 친구들이 당신을 태그하는 것을 승인하에만 가능하게 만든다. 누군가 당신을 태그하더라도, 당신의 승인 없이는 태깅이 완료되지 않는 옵션이다. 다섯번째 옵션은 당신의 글에 친구들이 태그하는 것을 승인하에 진행되도록 하는 옵션이다. 둘 다 리뷰하고 승인을 하지 않으면 태깅이 완료되지 않는다. 자신이 관계 없는 글이 태깅당하지 않도록 하는 데에 유용하다.




네번째 옵션은 내가 태그된 포스트를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는지를 설정하는 화면이다. 역시 Custom 을 눌러서,

Only me 로 바꾸어 놓으면 편하다. 이렇게 해 놓으면 친구가 내 사진을 찍어서 페이스북에 마음대로 태그하여 올리게 됨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내가 태그된 그 사진을 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이 갑이고, 병, 을과 친구라 하자(병과 을은 페이스북상의 친구가 아니다). 당신과 병은 을 몰래 놀러나갔고, 병이 당신과 사진을 찍어서 '갑' 이라고 태그하여 병의 타임라인에 올렸을 경우에 이 설정이 'Friends' 로 되어 있다면 정은 당신과 을의 사진을 볼 수 있게 된다(물론 병이 사진을 누구에게 보이도록 해 놓았는지에 따라 달라지지만,  Public 으로 올렸다는 가정하에서). 이 옵션을  Only me 로 하면 '~가 당신을 태그하였습니다' 와 같은 글은 오직 당신만이 볼 수 있게 된다.




Tag suggestion 은 특히 권장하고 싶지 않은 옵션인데, 페이스북이 얼굴 인식 기능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태그를 추천하는 기능이다. 개인적으로 필자는 페이스북이 본인의 얼굴을 인식하는 것도 싫고, 태그를 그다지 많이 하지도 않기 때문에 이 기능에 회의적이다. 이는 태그 추천이 누구에게 보이는가를 설정하는 옵션이므로 No one 으로 해둔다.




그러면 Timeline & Tagging 옵션은 정리되었다. 위와 같이 되어 있는지 확인 후 Done 을 누른다.

이제 프라이버시 설정에서 How you connect 와 Timeline & Tagging 에 대한 설정이 끝났다. 이 정도 설정이면 개인 정보 유출을 피할 수 있다.




더불어, 자신이 여태껏 사용하면서 올린 글들이 Public 으로 되어 있어 아무에게나 보이는 것이 싫다면 네 번째 옵션인 Manage Past Post Visibility 를 누르자.

여기서 Limit Old Posts 를 누르는 순간 모든 과거의 글들 중 Public 으로 되어 있던 글들이 Friends 만 볼 수 있는 글로 바뀐다. 일일히 글들의 설정을 바꿀 필요가 없는 유용한 옵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