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ce Blub's Island


Pidgin은 통합 메신저 프로그램이다.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는데 Miranda IM, GAIM등과 같은 것으로 한 개의 메신저로 여러 메신저 프로토콜에 접속하게 해 주는 기능을 한다. 대다수의 쓸만한 통합 메신저 프로그램들은 외산이어서 네이트온을 잘 지원하지 않는데 Pidgin은 네이트온을 사용 가능하게 해 주는 플러그인이 개발되어 있어서[각주:1] 네이트온을 설치하지 않고도 네이트온 친구들과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다. 구글에서 'pidgin nateon'을 검색하면 나오는 Pidgin-NateOn Home 에서 다운받을 수도 있고 dev.haz3.com에서 다운받아도 되는데 윈도우 사용자는 win32용으로 빌드된 것을 받아야 하는 것에 주의하자.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열면 다음과 같은 세 폴더가 보인다.


각각의 폴더들은 Pidgin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로를 찾아가면 대응하는 폴더를 찾을 수 있다. 즉 Pidgin이 설치된 폴더의 locale에는 다운받은 압축파일의 locale 내에 있는 파일들을 풀어주고 pixmaps와 plugins도 같은 방식으로 압축을 풀어준다(폴더 구조가 상당히 복잡하다). 이 작업을 마치고 Pidgin을 실행하고 계정>Manage Account를 실행(또는 Ctrl+A)하면 계정 화면이 온다. 처음 사용하는 경우라면 아무 항목도 없는 것이 정상이다. Add(또는 추가)를 눌러 계정을 추가하자.


프로토콜을 위 그림과 같이 '네이트온'으로, 사용자명에는 네이트온 아이디를 입력한다. 비밀번호는 지금 입력해도 되고 빈 상태로 놔둘 경우 접속시 다시 물어보게 된다. 이제 상태를 온라인으로 바꾼다.


이 상태에서 네이트온과 같이 대화나 쪽지 등 대부분의 기능이 사용 가능하다. 문자를 보내는 기능은 예전에는 작동했는데 현재는 네이트 측에서 차단된 것인지 작동하지 않는 듯 하다. 하지만 쪽지나 대화 기능, 즉 메신저 기능만을 이용한다면 Pidgin이 더 가볍고 편리하다.

P.S. Pidgin용 네이트온 플러그인을 개발하고 빌드해주신 분들께 다시 감사드립니다^^

  1. 이한선 님이 개발하였다고 한다. http://nateon.haz3.com/에 가면 이한선 님의 메일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본문으로]